Overview

DeFi의 차입(borrowing) 시장은 여전히 성숙하고 있으며, 시장을 유동적으로 만들 기반시설은 여전히 건설되고 있다. Fuji Dao는 이 프로세스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며 우리의 궁극적인 장기적인 목표는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탈중앙화 거래소와 수익 최적화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애그리게이터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비용 최소화에 중점을 둔 실용적인 대출-차입 애그리게이터는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Fuji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대출-차입 애그리게이터의 아이디어는 2021년 1월 ETHGlobal "MarketMake" 해커톤에서 탄생했습니다. 여기가 설립자들이 만났던 곳입니다.

오늘날 DeFi 대출자들이 직면하는 문제

  1. 높은 변동성

시장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동금리가 지속적으로 변동된다. 오늘날 가장 저렴한 공급자로부터 대출을 받기로 선택한 사용자들은 며칠 후에 훨씬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1. 높은 관리 비용

부채 상태를 관리하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차입금리를 모니터링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자원이 필요하다. 높은 가스 수수료는 거래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Fuji DAO가 대출자를 돕는 방법

후지 DAO는 최초의 대출 애그리게이터를 만들었다. 이것은 Defi 사용자들의 대출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토콜은 대출 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더 나은 금리가 있을 때마다 자동으로 전체 부채 풀(debt of Pool)을 상환한다.

후지 프로토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비용 최적화 - 대출자가 지불하는 이자 최소화

  • 스케일 풀링의 경제성 - 고정 비용을 공유함으로써 거래 비용을 절감

  • 시간 절약 - 최적의 금리를 찾기 위해 사용자가 소비하는 시간 절약

  • 원활한 UX - 모든 부채 포지션을 한 곳에서 쉽게 관리

작동 원리

Fuji DAO는 사용자가 하나의 자산을 담보로 예치하고 다른 자산을 차입하는 금고(vault)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ETH/DAI 금고 에서 사용자는 ETH를 예금하고 DAI를 빌립니다. 부채 포지션을 분리하는 것은 더 나은 위험 관리와 가장 효과적인 이자율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When users borrow from a Fuji vault, the needed liquidity gets sourced directly from the base protocol proposing the best rate (Compound, Aave, dYdX, and more to come). The protocol keeps track of users' individual positions and assures the overall vault's health through a classical liquidation mechanism. To avoid liquidation, users need to maintain the proportion of their debt to the amount of collateral they provided above a certain threshold. When market conditions change and there's a provider with a lower borrow rate for a certain asset, the protocol triggers a rebalance operation and refinances the whole position of the vault. In that way, users instantaneously get a better rate on their loans without the need to take any action on their side.

사용자가 Fuji 금고에서 돈을 빌릴 때, 필요한 유동성은 최상의 비율을 제안하는 기본 프로토콜에서 직접 공급됩니다(Compound, Aave, dYdX 등).

이 프로토콜은 사용자의 개별 포지션을 추적하고 전통적인 청산 메커니즘을 통해 전체 금고의 상태를 보장한다. 청산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제공한 담보물 금액에 대한 채무 비중을 일정 기준 이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시장 상황이 변하고 특정 자산에 대한 대출금리가 더 낮은 공급자가 있을 때 프로토콜은 리밸런싱 작업을 하고 금고의 전체 위치를 재정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은 자신의 편에서 어떠한 조치를 취할 필요 없이 즉각적으로 더 나은 대출 금리를 얻을 수 있다.

Last updated